[CC] 개발자 노트 Vol.4

by [GM]네오 on Dec 08,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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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카누스 완전 공개>

드디어 [불카누스]지역을 모두 공개합니다. 기존에 공개된 [불카누스] 구역의 맵 2종(용암 지대, 절망의 숲)에 3개의 구역을 추가로 공개하는 것으로 [희망의 피난처]라는 마을도 함께 공개가 될 예정입니다. 또한 이 지역의 지배자인 샤트룩스가 인스턴스 던전을 나와 필드의 정규 레이드 보스로 등장 합니다. [불카누스] 지역 전체가 샤트룩스의 영향을 받아 잿더미가 되었으며 크고 작은 마을은 샤트룩스의 입김에 순식간에 폐허가 되었고 극히 일부 지역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피난처를 이루어 겨우 목숨을 부지하고 있을 뿐 입니다. 

 

증기 간헐천.jpg

<증기 간헐천 컨셉 아트>

 

불카누스에는 총 5개의 구역이 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암 지대 (업데이트 완료)

절망의 숲 (업데이트 완료)

잿빛 평원 (2023.12.14일 업데이트 예정)

증기 간헐천 (2023.12.14일 업데이트 예정)

화룡의 정원 (2024.2.22일 업데이트 예정)

 

1개의 던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암 지대

화룡 재단 (2024.1.18일 업데이트 예정)

1개의 레이더 보스 출현 장소가 있습니다. 

화룡의 정원

샤트룩스 (2024.2.22일 업데이트 예정)

 

<샤트룩스의 야망>

“검은 불꽃과 철의 심장이 허망하고 실체 없는 빛으로부터 고귀한 생명을 해방하리라!”

 

<파이론의 빛>

파이론은 빛의 교주이자 아스타리아의 사제였어요. 그는 샤스텔 동부와 엘카미나에 빛의 힘을 전파하고 아스타리아의 희망을 전도하는 역할을 했죠. 엘카미나에 강렬한 뙤약볕이 조금씩 약해지던 어느 날이었어요. 그는 강력한 마법으로 마력의 탑에 갇힌 얼음 그림자들의 차가운 누명을 벗기려 소금평원을 지나고 있었습니다. 그때 하늘을 붉게 물들이고 지진을 일으키며 나타난 샤트룩스의 강렬한 검은 불꽃은 파이론의 육신을 송두리째 앗아갔고 그의 가족들 마저 검은 품으로 끌어 안아버렸어요. 파이론은 저항할 수 없었어요. 왜냐면 지금까지 온전한 믿음으로 줄곳 헌신했던 아스타리아의 목소리가 더 이상 들리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는 죽음의 길을 걷게 됐다는 것을 알게 됐죠. 다행이 죽음의 길에 그의 가족은 보이지 않았어요. 그는 홀로 죽음의 길을 걸으며 아스타리아가 내뿜던 빛의 숨결을 갈망했어요. 숨쉴틈 없이 기도를 했죠. 그러나 빛은 파이론에게 손을 뻗어주지 않았어요. 파이론은 절규했죠. 그때 샤트룩스의 달콤한 목소리가 파이론에 귓가에 들리기 시작했어요. ‘나를 숭배하라. 빛의 노예에서 벗어나라’고 말이에요. 파이론은 두 번 생각하지 않았어요. 검은 불꽃에 뒤엉킨 가족들을 살리기 위한 방법은 투쟁이 아닌 굴복이라는 걸 알았기 때문이죠. 파이론은 화염 재단의 재단장이 되어 샤트룩스를 숭배하는 자들의 교주가 되기로 했어요. 세상의 어떤 끔찍한 것도 그의 사랑하는 가족을 생각하면 견뎌낼 수 있었죠. 파이론은 그렇게 화룡 재단으로 들어가 재단장이 되었답니다.

 

<새로운 아이템>

지난 번 새롭게 추가된 무기인 ‘진 프라가라흐’에  담긴 영웅의 이야기는 계속 이어집니다. 이번에는 엘카미나 지역에 관련된 이야기가 담긴 영웅급 방어구가 1종 추가될 예정 입니다. 샤스텔 동부 지역과 엘카미나 전지역을 담당하던 빛의 교주 ‘파이론’이 샤트룩스의 힘에 굴복하여 화룡 재단의 재단장이 되었습니다. 샤트룩스는 ‘파이론’에게 충성의 가면을 선물했는데 ‘파이론’을 물리치면 이 가면을 영웅급 투구의 재료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시스템>

[보석각인]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은 캐릭터가 착용하는 장비 및 버프 아이템, 이벤트 버프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스테이터스에 영향을 받도록 설계가 되어있으며 장비 강화 콘텐츠나 스킬 강화처럼 실패 시 일정 부분이 사라지는 파괴적인 경험이 없는 시스템입니다. 

우리 개발팀은 이 시스템을 통해 기존 스킬이 강화되거나 효과가 추가되는 등의 변형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석각인]은 비단 스킬뿐만 아니라 스테이터스의 직접적인 상승 효과도 누릴 수 있으므로 중요한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석각인]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레벨의 성장과 성장으로 얻는 스테이터스의 고른 분배, 다양한 장비 수급과 강화가 기존보다 더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보석각인]은 비활성화된 어떤 능력이 활성화되는 형태이며 활성화를 위해서는 조건(능력치)과 재료를 필요로 합니다.

 

※ 보석각인 시스템은 테스트 서버 초기화 이후, 업데이트가 진행 될 예정에 있습니다.

 

<이 외의 변경 사항>

불카누스 지역에 새로운 귀걸이 1종이 추가 됩니다. 

다홍빛 수정 귀걸이

아카르 진행 레벨이 기존 57에서 56으로 하향 조정 됩니다. 

추격자의 스킬 [추격: 소리살]이 추가 됩니다. 

소리살은 피격 시 발생되는 경직시간을 증가시키는 스킬 입니다.

대마법사의 일부 광역 스킬에 적용된 자원소모 공식이 수정 됩니다. 

이제 고정된 MP 및 스킬 사용 재료로 변경됩니다. 

다만 고정값으로 변경이 되면 필요한 MP 및 스킬 사용 재료가 타 스킬에 비해 굉장히 낮게 되므로 필요한 MP 및 스킬 사용 재료가 다소 증가할 것 입니다.

탐욕의 전당에 입장했을 때 다른 캐릭터의 이름이 보이지 않는 시스템에 존재하던 일부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은 필요에 따라 다른 맵에 확대될 수 있습니다. 

스톤샵에서 판매하는 특정 지역 이동권이 추가 됩니다. 

현자의 물약이 조정 됩니다. 상품명이 변경되며 가격이 조정 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성능은 조정 대상이 아닙니다. 

축복받은 아이템 시리즈의 아이템 이름 색상이 고정 됩니다. 대신 아이템의 등급이 추가되고 이 등급에 따라 아이템 이름의 색상이 변경, 추가 됩니다. 

축복받은 아이템은 여전히 아이콘의 변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 대폭 조정됩니다. 테스트 서버에서는 조정된 음식으로 추가 옵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법부여에 ‘치명타 저항’기능이 추가 되며, 마법부여로 붙는 HP/MP이 대폭 증가합니다.

치명타 저항은 치명타에 적중이 됐을 때 적중된 치명타를 확률적으로 무효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PvP, PvE에 모두 적용 됩니다. 

HP/MP 증가는 일부 장비에 적용됩니다. 

일부 방어구의 AC가 조정됩니다. 

최근 Windows 업데이트를 통해 보안 업데이트 패치를 받으신 여러 유저님들로부터 복수의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클라이언트가 심각하게 느려지고 심지어 플레이하는 클라이언트에도 느려짐 현상이 발생한다는 문의가 다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만, 이 방법이 콜 오브 카오스를 플레이하기 위한 PC의 최저사양을 높인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또한 Windows에서 실시한 공식적인 업데이트에 대해 콜 오브 카오스의 개발팀이 이 업데이트를 빗겨나가는 패치를 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개발팀과 사업팀에서는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으며 패치를 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결정이 되는 즉시 공지를 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우리는 이번에 공개되는 [불카누스]외 다른 지역을 개발하고 있으며 매년 하나의 지역을 공개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미 다음 지역에 대해 개발을 진행 중이며, 매년 새로운 지역을 테스트 서버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콜 오브 카오스의 세계에 이야기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불카누스] 지역 이후로 추가되는 지역부터는 새로운 서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서사에 따라 NPC와 아이템, 퀘스트 등이 제작될 것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모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일부 지역은 지속적으로 밸런스를 확인하면서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토르투사와 펠루시다 지역이 조정된 것처럼 앞으로 계속해서 조정할 것 입니다. 

지금의 변신 시스템은 기존대로 유지하되 조금 더 다양한 변신 방법과 변신 외형이 추가될 것입니다. 하지만 [용안]을 사용하는 유저님들도 걱정하지 마세요. [용안]은 여전히 가장 강력한 변신을 제공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스킬의 밸런스를 조정할 것입니다. 단, 특정 스킬의 강력함을 내리는 것이 아닌 그 강력함에 맞설 수 있도록 다른 직업의 스킬을 상향하는 방향으로 컨셉을 잡고 있습니다. 이걸 하기 위해서는 상당기간의 데이터를 필요로하고 유저분들의 여러 의견이 필요합니다. 자유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게임 내에 존재하는 여러 장비 중 HP와 MP가 상승하는 옵션이 붙은 아이템이 다수 있으며 강화를 할 경우 이 수치가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HP/MP의 증가량이 너무 낮아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상당수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면 과거에 비해 현재 HP/MP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보다 현실적인 옵션이 될 수 있도록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게임 내에서 접할 수 있는 각종 아이템의 정보를 최대한 편리하면서도 자주 볼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채팅창에 장비의 링크를 걸어서 해당 아이템의 옵션을 볼 수 있도록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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