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개발자 노트 VOL.3

by 콜오브카오스 on Dec 2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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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개발자 노트 3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영웅급 무기는 기존 프라가라흐 급이나 지하 급 무기, 용무기 급과는 그 궤를 달리하는 무기 입니다. 공개가 된다면 그 위력에 크게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제작하기 까다롭고 재료를 얻기위한 제약도 있어서 일반적으로 습득하는 무기처럼 쉽게 제작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영웅급 무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프라가라흐 급 무기에 추가 재료를 넣어서 분해하여 얻을 수 있는 ‘해방된 영웅의 혼’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모든 프라가라흐 급 무기에서 얻을 수 있지만, 그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왜냐면 모든 프라가라흐 급 무기에 ‘영웅의 혼’이 깃들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영웅급 무기를 제작하기 위한 주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해방된 영웅의 혼 100개 (무기 + 주문서 조각 + 불의 정기를 조합하여 확률적으로 입수)

- 정화된 여명 철괴 5개 (저승 철괴 + 보석을 조합하여 제작)

- 각종 보석 400개씩

※ 저승 철괴 드랍 몬스터 (언데드 혹은 악마형 보스 몬스터)

    - ‘분노한 해골 군주’ 노디우스

    - ‘좀비왕’ 타디우스

    - 페르트랍스

    - ‘와이번 라이더’ 닥터 휴다

    - ‘악마추종자 군단장’ 누할라

    - ‘영혼 식귀’ 켄도랄

    - ‘어둠의 마법 군주’ 르샤트리

    - ‘뇌변충 우두머리’ 맴마드

    - ‘지옥 척후 대장’ 헬브로스

    - 네메시스

    - 본 드래곤

 기본적인 제작 공식은 위와 같습니다만, 테스트 서버에는 다르게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하시는 여러분들께서 원활하게 테스트를 해야 하기 때문이죠. 

 영웅급 무기는 기본적으로 그 원형이 영웅급 무기에 사용되는 재료가 되는 무기와 동일 합니다. 즉 ‘진 프라가라흐’의 외형은 ‘프라가라흐’와 동일한 것이죠. 왜냐면 프라가라흐 혹은 이와 동일한 등급의 무기에 깃든 영웅의 혼을 해방하여 제작한 무기이기 때문 입니다. 

 조금 더 첨언하자면 ‘진 프라가라흐’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프라가라흐’를 분해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타르빙’을 분해해도, ‘움브라 알라’를 분해해도 똑같은 재료 아이템을 같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등급의 모든 무기에 비슷한 가치를 주기 위한 일종의 장치 입니다. 

 영웅급 무기의 위력은 용무기 급 보다는 높고 드래곤 슬레이어보다는 약간 아래에 위치합니다. 아래의 예시를 보면 조금 더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종족 추가 공격력은 제외된 수치 입니다.)

 

※ 예시 1

+7 진 프라가라흐 = 물리 공격 100 

+14 프라가라흐 = 물리 공격 98

+13 뒤랑달 = 물리 공격 99

+11 그람 = 물리 공격 97

+1 드래곤 슬레이어 = 물리 공격 95

 

※ 예시 2

+10 진 프라가라흐 = 물리 공격력 127 

+15 프라가라흐 = 물리 공격 106

+15 뒤랑달 = 물리 공격 115

+15 그람 = 물리 공격 127

+3 드래곤 슬레이어 = 물리 공격 125

추가로 모든 종족 공격력이 +5에서 시작되며 최종적으로 +12까지 증가 합니다. 

+10부터는 몬스터 공격 시 추가 공격력, MP 흡수 등의 부가 옵션이 발동됩니다.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되는 모든 무기의 위력과 옵션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 소환 스킬 및 그와 관련된 스킬>

 이번에 대마법사의 소환 스킬(마력: 집행)이 업데이트 되면서 이전 테스트 서버보다 대마법사 유저분들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 했습니다. 테스트 서버이니 만큼 여러분들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시 밸런스 조정을 할 예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소환되는 몬스터 자체를 변경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환 스킬과 함께 패치된 소환 관련 스킬은 소환 스킬을 사용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 요소를 해결하고, 또 대마법사의 스킬에 대한 가치를 올리기 위한 컨셉을 가진 스킬 입니다. 이 역시도 밸런스를 계속해서 조정할 예정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스킬 자체를 더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재료가 들어가는 스킬>

 직업마다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각기 다른 재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킬을 개발할 때 원래의 의도는 ‘스킬의 위력’과도 관련이 있지만 ‘PvP용 스킬로 구분’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대마법사의 공격력 높은 스킬에 재료가 많이 들어가는 것도, 상태이상 스킬에 재료가 들어가는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하지만 재료에 대한 밸런스 문제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특히 대마법사 유저분들의 개선 요청은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콜오브카오스 개발팀은 앞으로 모니터링과 데이터 조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스킬과 관련된 모든 밸런스를 조절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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